본문 바로가기
육아 정보/육아지원 정보

첫만남이용권 사용처 및 사용불가 업종

by 태드로 2023. 7. 16.
반응형

첫만남이용권 사용처

 

 

첫만남이용권은 말 그대로, 부모와 아기가 처음 만나는 순간에 이용하기 위한 바우처에요. 2022년 1월 이후 출생신고 아기가 있다면 출생신고지에 해당하는 주민센터나 복지로 사이트에서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그 전에 먼저 국민행복카드를 발급 받으면 해당하는 카드에 포인트 개념으로 200만원이 지급됩니다. 이 내용에 대해서는 제 블로그에 자세하게 적어놓았구요. 아래의 포스팅을 보시면 국민행복카드 신청에서부터 첫만남이용권 소개, 지원 대상에 대해 알 수 있으니 참고 하세요!

 

 

첫만남이용권 내용 및 지원대상, 신청방법

육아에 도움되는 정부의 정책과 지원금 제도에 대해서 조사를 해보니 최근에 새로 생긴 요긴한 제도가 아주 많더라구요. 저는 아기를 2021년 11월에 출산 했는데 그 때까지만 해도 없었던 제도들

taedro.com

 

 

첫만남이용권을 신청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해서 위의 내용만 참고하면 충분할 것 같은데요. 또 한 가지 궁금한 점이, 그렇다면 첫만남이용권을 어디에 사용할 수 있냐?라는 것이에요. 아무래도 초기 육아에는 들어가는 비용도 만만치 않고 주변에 물려받을 사촌이나 육아 선배들이 없다면 전부 사야하는 거라 한두 가지 항목이 아니에요. 저도 처음엔 첫 아기이기도 하고 딸이라서, 무조건 새제품만 고집하다가 비용 부담 때문에 나중에는 주변에서 지원해주는 걸 쓰기도 하고, 잠깐 사용하고 버릴 건 중고로도 사오고 그랬거든요. 그럴 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게 바로 첫만남이용권인데요. 정확한 기준을 알고 사용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모든 업종에 결제가 되는 게 아니다 보니 무턱대고 쓰다 보면 오히려 손해를 볼 수 있으니까 말이죠.

 

 

 

첫만남이용권 사용처

 

사용처 궁금해하시는 분이 많을 텐데, 사실상 우리가 상식적으로 생각하는 육아용품은 전부 살 수 있다고 보면 돼요. 아기 젖병이나 기저귀, 베이비 브레짜, 분유포트, 분유 등 신생아 키울 때 필요한 소모품과 장비를 살 수 있어요. 육아는 장비빨이라는 얘기 들어보신 적 있을 거예요. 예전에 우리 부모님들은 육아를 어떻게 하셨을까 싶을 정도로 요즘 육아는 대부분의 경우에 부모의 수고를 덜어줄 아이템들이 있는데요. 이런 모든 걸 첫만남이용권으로 살 수 있어요. 육아 용품을 가장 많이 구매하실 곳이 아무래도 쿠팡이겠죠? 쿠팡에서 판매하는 아이템들도 물론 구매 가능합니다.

 

 

 

이런 육아용품 뿐만 아니라 엄마 아빠가 사용하는 생활용품, 미용용품, 옷이나 신발 등등 평소에 쇼핑하던 모든 아이템을 쿠팡, 스마트 스토어, 백화점, 할인 마트 등에서 모두 구매할 수 있어요. 바우처 금액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대부분의 일상생활에서 결제가 필요한 순간에 국민행복카드를 사용하면 결제 승인이 난다고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일상 생활에 쓰는 결제라고 해서 모든 게 가능한 건 아니에요. 이번에는 결제가 안 되는 업종이나 물품에 대해서 알아볼까 하는데요. 대부분 사용이 가능한 편이니, 반대로 사용이 불가한 내용들을 알아 두는 게 더 편할 수 있어요.

 

 

 

첫만남이용권 사용불가 업종

 

많지는 않지만 첫만남이용권을 사용할 수 없는 업종도 분명히 있는데요. 업종을 살펴보기 전에 먼저 할부 결제는 불가능해요. 국민행복카드는 사실상 체크 카드의 개념이기 때문에 금액이 커도 할부로 나눠서 결제하는 것이 불가능해요. 할부를 하면 결제 승인 자체가 나지 않으니 참고하세요! 그리고 넷플릭스나 유튜브 프리미엄 같이 정기적으로 금액이 결제되는 서비스도 결제가 불가능해요. 요즘 OTT 서비스를 누구나 한두 가지씩을 이용하고 계실 텐데 첫만남이용권으로는 사용이 어려우니 참고하시기 바랄게요.

 

그 다음으로 사용이 불가한 업종은 유흥업소예요. 이건 당연한 걸 수도 있는데, 유흥은 육아와 전혀 상관이 없잖아요. 일반 유흥주점은 물론이고 생맥주 전문점, 기타 주점업 등 음주가무를 첫만남이용권으로 결제하는 건 안 된다라고 생각하면 될 듯해요. 그 다음으로는 사행업종도 사용할 수 없는데요. 카지노, 복권, 오락실 등에서는 바우처 금액을 사용할 수 없어요. 그 다음 안마시술소나 마사지, 사우나와 같은 위생 업종도 사용 불가 하고요. 비디오방, 노래방 등의 레저업종과 성인용품, 상품권 등의 결제도 첫만남이용권으로는 사용할 수 없어요.

 

마사지는 사용할 수 없지만, 산후조리원 비용을 첫만남이용권으로 결제할 수 있기 때문에 조리원에서 제공하는 마사지를 결제금액에 포함해서 결제할 수는 있다고 해요. 공식적으로 금지하는 마사지는 사설 업체에서 받는 일반적인 것들을 말하는 것 같아요. 오늘은 첫만남이용권을 사용할 수 있는 곳과 불가한 곳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았는데요. 적어놓고 보니 특별할 거 없다 생각할 정도로 딱 필요한 곳에는 거의 사용이 되는 것 같아요. 특히 아기와 관련된 모든 지출에 사용이 가능하니 초기 육아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죠. 첫만남이용권 잘 활용하셔서 모두들 즐겁고 행복한 육아 되시길 바랄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