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정보/육아지원 정보

시간제 보육 사업 지원대상 및 신청방법

by 태드로 2023. 7. 22.
반응형

시간제 보육 사업 썸네일

 

아기를 키우다가 급히 누군가에게 맡겨야 하는 상황이 생길 때 몇 가지 선택지가 있어요. 가장 좋은 것은 시부모님이나 친정 부모님을 비롯한 친인척에게 맡기는 것이지만 여의치 않을 때도 있죠. 이럴 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중에서 정부에서 제공하는 사업이 크게 두 가지인데요.  첫 번째는 제가 이미 블로그에 소개해 드린 아이돌봄 서비스이고, 두 번째가 오늘 소개해 드릴 '시간제 보육 사업'이에요.

 

 

 

 

 

 


 

시간제 보육 사업 지원 대상

 

아이돌봄 서비스가 만 3개월~12세까지의 아동을 돌봐주는 사업이라면, 시간제 보육은 6개월 이상 36개월 미만의 영아만 이용할 수 있는 사업이에요. 두 가지 사업은 얼핏 비슷해 보이지만 조금 다르죠.

 

  시간제 보육 사업 아이돌봄 서비스
대상 6개월~36개월 영아 만 3개월~12세 아동
자격 영아수당, 양육수당을 수급 중인 아동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
위치 어린이집 등 보육시설 가정
비용 시간당 4,000원 시간당 11,080원(기본형)
정부지원 시간당 3,000원 소득별 차등 지급 (시간당 1,662원~9,418원)
정부지원시간 월 80시간 종일제 월 200시간, 시간제 월 80시간

 

* 아이돌봄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세요.

 

아이돌봄 서비스 소개 및 지원대상, 지원금액

아이돌봄 서비스란, 부모의 맞벌이 등의 이유로 양육 공백이 생기는 가정의 만 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아이 돌보미가 찾아가는 돌봄 서비스예요. 영유아기~초등학생 아이들은 어린이집부터

taedro.com

 

아이돌봄 서비스가 비교적 정기적으로 아이를 맡겨야 하는 가정에서 적당하다면, 시간제 보육은 비정기적으로 짧은 시간 맡길 곳이 필요한 가정에 적당한 서비스인데요. 필요한 만큼 시간 단위로 예약을 할 수 있고, 9시~18시까지 원하는 만큼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더 간편하기는 해요.

 

그리고 비용이 시간당 자부담 1,000원씩으로 거의 들지 않는 수준이라 부담이 없죠. 양육수당 수급이 아닌 경우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없어서 시간당 4,000원을 전부 부담해야 하지만 이마저도 상당히 저렴한 편이죠. 주양육자가 시간제로 일주일에 1~2회만 출근을 하는 경우나, 어떤 사유로 인해서 부모가 아이를 돌볼 수 없을 때 유용해요.

 

다만 주의할 점도 있어요. 6개월~36개월의 영아들이 대상인데요. 원래 어린이집을 보낼 수 있는 나이인데도 가정 보육을 하는 아이들이잖아요. 저희 부부처럼 가정 보육을 선호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어떤 이유에서든 어린이집을 아직 보낼 준비가 안 된 상황일텐데, 일단 어린이집을 보내야 한다는 부담이 좀 있어요.

 

그것도 비정기적으로 가기 때문에 환경 뿐 아니라, 선생님, 친구들 모두 낯선 대상이라 아이에게 불안감을 줄 수도 있으니 아기의 성격에 따라 아이돌봄 서비스와 시간제 보육 중에서 선택하는 게 좋아요. 미리 아동 등록을 하고 시간을 예약 해야 하기 때문에 아주 급박한 상황에 맡기는 것도 조금 어려울 수 있어요.

 


 

시간제 보육 사업 신청방법

 

아래 링크를 통해서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에서 신청할 수 있어요. 어린이집 신청을 위해서라면 회원가입이 되어 있는 사이트일텐데요. 만약 안되어 있다면 회원가입 먼저 하시고, 공인인증서 등록까지 해놓으셔야 돼요. 일부 메뉴는 공인인증서를 등록해야만 조회할 수 있어요. (정부 기관 사이트답게 이용이 상당히 불편합니다.)

 

 

먼저 사진의 경로를 통해 어린이집 > 시간제보육사업 메뉴로 이동을 하시면 되는데요. 여기에서 시간제보육 사업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고(제 블로그 내용 보신 분은 패스) 시간제보육 이용에 대한 모든 부분을 조회할 수 있어요.

 

 

 

그 다음에는 시간제 보육 아동 등록을 해야 해요. 아동이 보호자와 주소가 다른 경우가 얼마나 된다고, 아동 주소를 또 한 번 등록하는 등의 번거로움이 좀 있지만, 아무튼 등록을 먼저 하셔야 하고요.

 

 

 

등록을 마치면 시간제 보육 기관 찾기 메뉴에서 해당 주소지의 보육기관을 조회할 수 있어요. 저는 성동구에 거주하고 있어서 성동구에서 이용할 수 있는 보육 기관을 찾아봤더니 3개가 나오네요. 제가 어린이집 후보로 생각하고 있던 곳은 나오지 않아요. 원하는 곳이 다 있지는 않은 거죠.

 

 

 

이런 방식으로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선택하셔서 해당 보육기간에 아이를 맡기면 되는 거고요. 월 최대 80시간까지 이용할 수 있는데 거의 매일 3-4시간씩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니 부족하진 않을 것 같네요. 아기가 조금 낯설어 할 것 같아서 아이돌봄 서비스 보다는 조금 꺼려지지만, 그래도 급할 때 잠깐씩 맡기는 용도로 미리 사이트에 등록해 놓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