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정보/육아 꿀팁 소개

쪽쪽이(공갈젖꼭지) 사용 시기와 장단점, 끊는 방법 총정리

by 태드로 2023. 8. 3.
반응형

쪽쪽이 사용 시기와 장단점, 끊는 방법 총정리

아기를 키우다 보면 고민이 되는 게 한두 가지가 아니에요. 모유와 분유, 속싸개 사용 여부, 분리수면을 할지 같이 자는 게 좋을지 등, 상당히 고민되는 일이 많죠. 공갈젖꼭지(이하 쪽쪽이)를 언제까지 사용하는 게 좋을지도 그 중 하나일 거예요. 오늘은 쪽쪽이 사용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볼게요.

 

 

 

아기에게 안정감을 주는 쪽쪽이

신생아에게는 본능적으로 빨고자 하는 욕구가 있어요. 그런 이유로 신생아들은 목을 가누고 손을 어느 정도 의지대로 움직이기 시작하면 손가락을 빨기 시작하죠. 이럴 때 손가락을 대신해서 아기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게 쪽쪽이입니다.

 

울던 아기도 쪽쪽이를 물려주면 신기하게도 뚝 그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기에게 여러모로 안정감을 주는 고마운 존재죠. 

 

쪽쪽이 사용은 언제까지?

아기마다 편차가 있지만 대게 돌 전에 끊는 경우가 많고요. 두돌까지 빠는 아기도 있어요. 하지만 언제까지라고 딱 정해져 있는 건 아니고, 그렇다고 너무 길어지면 더 끊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 아기보다는 부모의 필요에 의해 사용하게 돼요. 편의를 위한 선택인 거죠. 우는 아기를 진정시켜 주고, 잠들기가 더 수월해지기 때문에 쪽쪽이를 선택하는 부모들이 많은데요. 쪽쪽이를 사용하는 건 얼마든지 괜찮지만 필수품이 아니라는 것만 알고 계심 돼요.

 

쪽쪽이를 사용하지 않으면 애정결핍이 생긴다고 생각하는 부모도 있지만 이건 사실이 아닙니다. 사용하지 않아도 정서적이나 신체적으로 어떤 이상도 생기지 않고, 오히려 너무 오래 사용하면 쪽쪽이에 대한 의존성이 높아져서 갈수록 끊기 어려워지죠. 

 

돌 즈음해서 끊되, 아기가 너무 원하면 두돌까지는 사용해도 돼요. 다만 사용 빈도를 줄이고 꼭 필요할 때만 사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다시 한 번 말씀 드리지만, 쪽쪽이는 부모의 선택입니다.
쪽쪽이의 장단점을 잘 살펴보시고 아기에게 좋은 선택을 하는 게 좋겠죠.

 

쪽쪽이 사용의 장점

1. 아기를 달래기가 쉽습니다. 울거나 보채는 아기에게 쪽쪽이를 주면 진정이 되는 경우가 많아요.

2. 아기를 재우기가 쉽습니다. 아기가 심리적인 안정감을 느끼기 때문에 잠드는 것에는 도움이 되죠. 하지만 반대로 쪽쪽이가 빠졌다는 이유로 깰 수 있기 때문에 장점인 동시에 단점이기도 합니다.

3. 나중을 생각하면 손가락 빨기를 끊는 것보다 쪽쪽이를 끊는 게 훨씬 수월한 편입니다.

4. 주사를 맞거나 아기가 신경 쓰지 말아야 하는 특정 상황에 아기의 주의를 돌리기가 쉽습니다.

 

공교롭게도 쪽쪽이의 장점은 아기보다 부모 쪽이 편해지는 경우가 많죠.

 

 

쪽쪽이 사용의 단점

1. 언젠가는 끊어야 하는 존재인데, 끊는 시기가 오면 아기에게 환경이 바뀌는 것이기 때문에 적응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요. 잠들 때나 울고 싶을 때 쪽쪽이를 주지 않음에 당황할 수 있는 거죠.

2. 언어 발달이 늦어질 수 있어요. 입을 가리고, 입으로 다른 행위를 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말을 하려는 시도가 적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평상시에 너무 자주 물려주지 않는 게 좋아요.

3. 아주 드문 경우이고, 전문가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하지만 너무 잦은 쪽쪽이 사용은 아기 치아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단점을 줄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쪽쪽이 사용시간을 조절하는 게 중요합니다.

 

 

쪽쪽이 사용 주의사항

1. 면역이 약한 아기의 입에 오랜 시간 머무는 것이기 때문에 세척과 소독에 특히 신경써야 해요.

2. 물고 잠드는 건 조금 조심하는 게 좋아요. 당장은 편하지만 나중에 더 큰 어려움이 될 수 있죠.

3. 가끔 쪽쪽이에 아기가 좋아하는 간식을 묻혀서 주는 경우도 있는데 이건 피하는 게 좋아요. 충치의 원인이 됩니다.

 

깨끗하게 사용하고 아기가 클수록 시간을 줄여간다면 두돌까지 사용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쪽쪽이 끊는 방법

억지로 끊게 하면 오히려 아기의 불안감이 커질 수 있어요. 천천히 자연스럽게 끊어가는 것이 중요한데요. 쪽쪽이가 아닌 다른 것에도 애착을 갖게 도와주고, 부모를 포함한 다양한 사람과 애착 관계를 형성하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쪽쪽이를 원한다고 혼내거나, 사용하지 않는다고 칭찬할 문제는 아니에요.

 

오랜 시간을 갖고 조금씩 줄여가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정리하자면 쪽쪽이를 사용하는 것은 부모의 선택입니다. 필수로 사용해야 하는 게 아닙니다. 

 

 

 

아기가 좋아하는 공갈젖꼭지(쪽쪽이) '빕스'

오늘도 육아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템을 소개해 드려요. 참고로 제 블로그에 올라온 모든 육아템은 제가 직접 사용해 본 것들만 선별해서 올리는 거고요. 단 하나의 협찬도 없이 내돈내산, 혹은

taedr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