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정보/육아 꿀팁 소개

아기에게 맞는 여름철 실내온도, 에어컨 사용 시 주의사항

by 태드로 2023. 8. 8.
반응형

아기에게 맞는 여름철 실내온도 썸네일

 

요즘 날씨가 너무 더워요. 아기들은 더위를 잘 견디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내 온도에 대한 고민이 많은데요. 전문가들이 권장하는 적정 실내 온도는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에어컨을 사용한 온도 설정은 조금 다른 문제죠. 오늘은 여름철 실내 온도 설정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해요.

 

먼저 아기에게 적당한 온습도에 대해서 제가 적은 글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고요.

 

 

아기에게 적당한 온도와 습도, 맞추는 방법

아기가 조리원에서 관리 받던 시기가 지나고 집으로 처음 왔을 때, 저희 부부는 조금 막막한 기분이 들었어요. 이렇게 작고 연약한 아기에게 우리 부부의 완벽한 보호가 없다면 무슨 큰일이라도

taedro.com

 

여름에 에어컨을 틀어도 될까?

우선 아기에게 적당한 온도를 알아야겠죠. 전문가들의 주장마다 1~2도의 차이는 있지만 대체적으로 24~26도가 아이들에게 적당한 실내 온도입니다. 

 

추울 때 보일러로 온도를 높이는 경우엔 습도를 잡는 어려움이 있지만 온도 자체는 별로 걱정이 되지 않는데요. 바깥 온도가 30도가 넘어갈 때 차가운 바람으로 온도를 낮추는 건 아기에게 좋지 않은 영향이 있을 것 같아 걱정이 되기도 해요.

 

하지만 여름철에 에어컨을 사용하는 건 그 자체만으로는 문제가 없습니다. 온도가 너무 높으면 아기가 잠을 자는 것에도 방해가 되고 밥을 잘 못 먹어요. 반대로 너무 더울 땐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잠만 자는 아기도 있다고 하니, 중요한 건 아기에게 딱 맞는 온도를 찾는 것이겠죠.

 

 

아기들마다 적정 온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저희 아기는 더위를 많이 타는 편이라 조금만 더워도 땀에 젖어서 잠에서 깨고, 신생아 시절에는 분수토를 하기도 했어요. 

 

하지만 동남아 같이 일년내내 더 더운 나라에서도 에어컨 없이 아기들이 잘 자라기 때문에 과도하게 걱정하거나 너무 춥게 하는 건 권장하지 않고요. 야외 온도와의 차이가 5~6도 내에 들게끔 설정해주시는 게 좋아요. (야외 온도 32도 -> 실내 온도 26~27도)

 

 

 

 

 

에어컨 사용 시 주의 사항

 

 

어느 정도 더운 수준으로는 아기에게 큰 문제가 되지 않아요. 알아서 잘 적응하는 능력이 우리 아이들에게도 있으니 너무 민감하게 대처하지 않으셔도 되는데요. 위에서 말씀 드린 (잠을 못 자거나, 잠만 자거나, 밥을 먹지 않거나) 증상이 보이면 너무 더운 건 아닐까 체크해주면 되죠.

 

대신 아기에게 에어컨 바람을 직접적으로 맞게 하는 건 당연히 좋지 않습니다. 무풍 에어컨을 사용하시는 게 아니라면 에어컨 윈드 바이저를 간단하게 부착해서, 최대한 바람이 닿지는 않게 해주는 게 좋고요. 아기들은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에어컨 위생에도 주의를 해줘야 하는데요.

 

 

에어컨은 세균이 번식하기 너무 좋은 환경이에요. 반드시 2~3년에 한 번은 에어컨 청소 전문 업체에 살균을 포함한 청소를 맡기는 게 좋아요. (에어컨 업체에서도 매년 청소하는 것까지는 필요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세균이 번식하는 건 습기 때문이니, 에어컨 가동을 멈출 때 5~10분 가량 송풍으로 습기를 말려주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외부 온도와의 차이가 5~6도를 넘지 말라는 것은 외출 전후로 아기의 면역이 약해지는 걸 방지하기 위해서인데요. 외부가 너무 덥거나, 실내 생활만 하는 경우에는 조금 더 차이가 나도 괜찮습니다. 중요한 건 아기에게 딱 맞는 온도를 찾는 거죠.